대화모임 이해

회복적 대화모임이란?

사회 구성원 간의 갈등과 대립을 제도적 또는 행정적 차원의 사안 처리가 아니라, 갈등 당사자들의 사회적 필요와 정서적 요구를 반영하여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 조정자와 진행자의 도움 아래 당사자가 직접 참여해 상호 대화로 갈등을 해결하는 대안적 분쟁 해결방법입니다.

회복적 대화모임은 잘못과 갈등이 빚은 문제에
잘못한 사람을 처벌하는 것에 집중하지 않고,


당사자가 모임에 참여해 발생한 피해를 바로잡고 깨진 관계를 돌보는 것에 집중하는 갈등해결 실천 방법입니다.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 공동체 안에서 겪는 다양한 사건과 문제로 생긴 피해자를 돌보고 안전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회복적 대화모임을 적용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정법원 소년부에서는 화해권고제도를 통해 소년 사건에 회복적 대화모임을 적용하고 있으며, 에듀피스는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 구성원 간 생기는 다양한 갈등과 문제를 피해자-가해자 대화모임으로 평화로운 갈등해결과 공동체의 회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회복적 대화모임은 공동체 구성원의 피해를 극복·회복하고
관계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는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사법 영역부터 교육 현장까지 다양하게 회복적 대화모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가령 학생들 간의 갈등과 대립, 이로 인한 학교 폭력, 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반목, 학부모 갈등을 비롯해 도난 사건 등 다양한 학생의 비행과 문제 행동 시에 대화모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을과 지역사회에서 구성원 간의 갈등 문제인 층간 소음, 주차 문제로 인한 갈등과 대립에도 회복적 대화모임이 적용됩니다.

대화모임을 통한 갈등 해결은 당사자가 직접 모임에 참여해
사건을 통합적·총체적으로 이해하여,


사건으로 인한 어려움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는 구체적 방안을 함께 마련하여 동일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기회를 만듭니다.

피해를 겪은 당사자


잘못한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 피해자를 존중하는 것은 아니며, 피해로부터 회복시키지 못합니다. 갈등과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당사자들이 원하는 것은 존중과 위로, 보상과 피해 극복·회복, 잘못에 대한 인정과 재발 방지, 안전에 대한 보장 등입니다. 회복적 대화모임은 피해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겪은 피해에 대해 존중받을 기회를 만들며, 정서적 사회적 필요에 부합하는 피해 극복과 회복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잘못한 당사자


잘못된 행동에 주어지는 상징적 처벌이 온전한 책임이 될 수 없으며, 비난과 공격, 감시와 통제로 잘못을 깨닫고 뉘우치며 바른 행동을 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잘못한 사람이 책임을 진다는 것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이로 인한 피해에 사과하고 이를 바로잡으며, 앞으로 이러한 잘못을 하지 않도록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회복적 대화모임은 잘못한 당사자가 진정한 책임을 배울 기회를 줍니다.